본문 바로가기
예능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 20회 예고 김은희

by 끼약 2021. 7. 22.
반응형
출처 sbs 꼬꼬무2 포스터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 기본정보
편성 SBS 2021년 3월11일~7월 22일
목요일 오후 10:30~11:55
출연진 장도연 장성규 장항준
연출 최삼호 안윤태 유혜승
15세 이상 관람가
시청률 6.1%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 20회 예고
강요된 침묵, 그리고 비밀수기: 대한민국 의문사 1호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 20회는 1973년 10월 19일에 일어난 의문사 사건이 다루어진다.
박정희 정권 치하 유신체제의 대표적인 의문사 사건으로 꼽히며, 장준하의 의문사와 더불어 아직도 진위여부가 밝혀지지 않았다.

출처 sbs 홈페이지 이미지

최종길씨는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쾰른 대학에 유학을 간 인재였다. 몇 년간의 유학을 마치고 1962년 귀국한 후에 1965년에 서울대 법학교수로 임용된다.

출처 sbs 홈페이지 관련사진

그런데 몇 년 후인 1973년 10월 16일, 일이 일어난다. 중앙정보부에 유럽 간첩단 조작사건의 참고인으로 협조요청을 받고 자진출두한다. 그로부터 3일 뒤. 중앙정보부에서는 날벼락같은 발표를 한다. 그가 유럽 간첩단 소속 간첩인것을 자백하고 중앙정보부 본부 7층에서 투신자살했다는 것.

출처 sbs 홈페이지 이미지

그러나 유가족들과 천주교의 정의구현사제단, 그의 독인 스승인 게르하르트 케겔 교수와 친구인 제롬 코헨 등은 최종길 교수는 고문끝에 살해된 것이라고 주장하며 진상규명을 촉구한다.

출처 sbs 홈페이지 이미지

당시의 중앙정보부장은 이후락이었다. 그러나 그는 김대중 납치사건과 윤필용 사건으로 실권을 잃고 연금상태에 있는 중이었다. 당시 국내담당 차장이었던 검사출신 김치열과 5국(대공수사)국장이던 검사출신 안경상의 주도하에 간첩으로 조작되었다.

출처 sbs 홈페이지 관련이미지

신경림 시인은 과거 중앙정보부에 끌려가 고문을 받는 도중 요원이 그를 창가로 끌고가 여기가 어딘줄 아냐며, 최종길이 떨어져 죽은곳이라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다고 한다.

출처 sbs 홈페이지 이미지

최종길 교수의 의문사 사건은 결국 2002년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가 이 사건을 조사한다. 최종길 교수는 중정의 고문과 협박에도 끝까지 버텼으며 자백을 강요당했지만 거부했는 것을 밝혀낸다. 이후 가족들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고, 2006년 대법원은 국가권력이 나서서 고문피해자를 오히려 범죄자로 만들었다고, 이것에는 공소시효가 있을 수 없다고 말한다. 결국 최교수의 유족에게 18억 6천만원의 배상판결을 내린다. 이 판결은 최교수가 살해당하 것을 법적으로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출처 sbs 홈페이지 이미지

그렇다면 최교수는 어째서 이 사건에 말려든걸까? 그에관한 추측으로는 이렇게 여겨진다고 한다. 박정희 정권이 1972년 10월유신을 단행하면서 서울대 학생들이 유신반대 데모를 하다가 체포당한다. 이에 최교수는 서울대 총장이 항의하고 박정희의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발언한 것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한다.
없는 곳에서는 나랏님도 욕한다던데 겨우 저런 발언때문에 고문끝에 목숨까지 잃다니.. 참으로 야만의 시대였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
특별한 게스트 김은희
출처 sbs 홈페이지 김은희 작가

이번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 20회에는 김은희 작가가 특별 게스트로 나온다. 출연진인 장항준 감독의 아내로 한국을 대표하는 드라마 작가인 김은희 작가.
특히 그녀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의 게스트로 더 잘어울릴 법 하다. 한국 장르드라마 작가중에 최고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sbs 홈페이지 장항준 감독

20회에서 김은희 작가는 장항준 감독과 재미있는 질문답을 하는데, 은희에게 항준이란?이라는 물음에 웃음을 주는 존재라고 말한다. 오랜동안 함께 한 부부에게는 가장 좋은 찬사가 아닐까 싶다.
이에 장항준 감독은 제가 개그맨인가요?라고 반문하면서도 감사하다고 말한다.

출처 sbs 홈페이지 김은희 작가

이어서 김은희 작가는 장항준 감독에게 항준에게 은희란?이라는 질문을 한다. 그러자 장항준 감독은 세계적인 거장이 된 죽마고우 라는 표현을 하며 애정을 드러냈다.
뒷 질문도 재미있다. 은희에게 항준의 카드란?이라고 질문했더니 김은희 작가는 바로 무용지물이라고 답해 장항준 감독을 크게 웃게 만들었다.

출처 sbs 홈페이지 장항준 감독

반대로 장항준에게 은희 카드란?이라고 질문하자 장항준 감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 라고 답한다. 이에 김은희 작가는 작작 쓰시구요 라고 센스있게 답한다.

출처 sbs 홈페이지 꼬꼬무 포스터

두 부부의 케미와 더불어 늘 재미있는 이야기를 알려주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
이번 20회도 재미있을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위 이미지의 저작권은 sbs에 있습니다>

반응형